현재 쓰는 인터넷이 만료되어서 얼마 전에 계약을 새로 갱신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인터넷 속도를 어떻게 하겠냐는 상담원의 질문이 있었는데, 대답을 잘 못하겠더라고요. 잘못하면 바가지 쓸까 봐 무섭고, 속도를 늦추면 인터넷 쓸 때 느려터져서 갑갑할까 봐 또 신경이 쓰이죠. 제가 인터넷 속도 고르는 법을 쉽게 정리해 봤습니다. 밑에 인터넷 속도 측정하는 것도 써놨어요!
인터넷 속도 고르는 법.
현재는 각 통신사에서 가정용 인터넷으로는 100메가, 500메가, 1기가 상품을 제일 많이 추천합니다. 2.5G, 5G, 10G도 있지만 유튜버처럼 아주 사용량이 많을 경우만 주로 추천하더라고요. 가격도 비싸서 보통 집에서는 이렇게 쓸 이유가 없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 부분은 가장 낮은 100메가라고 해도 느린 속도가 아니라는 점. 또 1기가라도 얼마나 속도가 나와주는지는 본인의 상황에 따라 모두 달라진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인터넷 속도가 문제가 아니라 컴퓨터 자체가 오래되면 렉이 걸리기 쉬워지는 등 속도에 악영향이 생기기도 하거든요. 그러니 본인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스타일에 맞춰 골라야 합니다. 가장 빠른 것을 골랐다고 마냥 좋은 게 아닌 이유는 글을 쭉 읽어보시면 나와요.
인터넷 속도를 고를 때의 요령은 크게 2가지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동거가족의 수, 평소 인터넷 사용량. 이 두가지가 인터넷 속도에 영향을 주는 핵심이고 개인이 조절할 수 있는 것들 이거든요.
1. 동거 가족의 수에 따라 고르기.
동거가족이 몇 명인가에 따라 인터넷 속도를 정해야 한다.
인터넷 회선은 약정한 속도에서 각자 나눠쓰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1인 가정이라면 100~500메가로 충분하고, 3~4인 가정은 최소 500메가 이상은 되어야 서로 덜 싸우고 쾌적한 인터넷 속도를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3, 4인 가족이 그다지 집에서 잘 머물지 않는다면 1기가까지 필요하지 않을 것이고요. 3, 4인이 각자 컴퓨터, 태블릿, 휴대폰을 이용해서 치열하게 인터넷을 쓴다면 같은 달라지겠죠. 또 1인 가정이라고 해도 본인이 집에서 많은 데이터를 쓴다면 500메가가 필요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일단 이 많은 계산법 이전에 우리 가족에게 필요한 인터넷 속도를 다시 정리해 보겠습니다.
1인 가구, 자취생 : 100 메가 무난함. 1기가는 과도한 편.
2인 가구 : 100메가 혹은 500메가 선에서 정하기. 여전히 1기가는 과도함.
3~4인 가구 : 500메가가 평균. 100메가도 괜찮겠지만 사람에 따라 모자라다 느낄 수도. 1기가도 고려할지도?
대가족 : 1기가 추천. 500메가는 아슬아슬? 특히 집에서 인터넷을 많이 쓴다면 더더욱.
1줄 요약 : 사람 많으면 큰 것, 자취한다면 적은 것.
2. 인터넷 사용량에 따라 고르기.
가족이 1~2인인 가구라면 500메가는 충분히 차고 넘칩니다. 그리고 4인가구 또한 500메가도 추천합니다. 그러나 가족 구성원의 사용구조에 따라서 또 차이가 많이 납니다. 예를 들어 4~5인 가구인데 IPTV를 거실에 1대, 안방에 1대로 총 2대, 가족들이 모두 자기 방에서 컴퓨터를 쓰면서 폰과 태블릿을 같이 쓰게 된다고 생각해 보세요. 거기에 고사양 게임까지 돌린다면 어떻게 될까요? 위에서도 말했듯이 인터넷 대역폭은 나눗셈입니다. 용량이 크고 사용자가 적을수록 빠른데 이렇게 많은 인원이 한꺼번에 와이파이와 인터넷을 쓰면 어떻게 될까요? 속도가 느려지거나 심지어 끊기는 일도 생기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받은 나머지 집에 있기 싫다는 생각이 들어 피시방을 찾아가거나 셀룰러 데이터를 쓰는 일도 생길 수 있겠죠.
그렇다면 인터넷을 '많이' 쓴다는 기준은 뭘까요?
100메가는 스트리밍 할 때 12.5mb/s, 500메가는 62.5mb/s, 1기가는 128mb/s의 속도가 나옵니다.
넷플릭스에서 요구하는 속도는 HD화질이 3 Mbps 이상, 풀 HD(FHD) 화질이 5 Mps 이상, 초고화질(UHD)이 15 Mbps 이상입니다. 이걸 기준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인터넷 사용량에 따라 추천하는 인터넷 속도.
100메가 (100Mbsp)
- 간단한 인터넷 서핑.
- FHD(=풀FD=1080p) 영상까지 커버. (실제로는 조금 다를 수 있음)
- 집에서 인터넷 잘 안쓰는 사람.
- 요금을 아끼는 것이 중요한 사람.
스마트폰을 쓰면서 카톡 하고, 뉴스 조금 보고 인터넷 쇼핑 조금, 해상도 낮은 영상을 본다면 100메가로 쓰셔도 좋습니다. 넷플릭스는 풀 HD화질까지 소화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UHD까지는 잘 보지 않는다면 사실 100메가도 괜찮다고 봅니다. 유튜브 영상도 1080p가 현재로서는 제일 많은 편이더라고요. 고해상도 모니터가 아닌 이상 컴퓨터에서 아직은 화질이 괜찮은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집에서 인터넷을 잘 쓰지 않는 사람, 트래픽이 적은 것 위주로 사용하는 사람, 주로 노인분들. 이런 분들은 요금을 절약하는 게 더 이득일 수 있습니다. 다만 4K 영상을 보거나 업로드, 다운로드를 활발하게 하는 분들은 모자랍니다. 최소 버퍼링이 걸리고 화질이 깨져 보일 수 있습니다.
500메가 (500 Mbps)
- 대부분의 인터넷 사용에서 원활하고 끊김 없음.
- 4K, 8K 영상의 수월한 재생. (8K 재생은 각 컴퓨터 사양과 연관이 있어 인터넷만의 문제는 아님)
- 대부분의 작업을 커버할 수 있음.
500메가부터는 기가 인터넷 속도입니다. 따라서 4K 영상 보기, 어지간한 업로드, 다운로드도 빠른 시간 안에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100메가를 쓰던 사람이 500메가를 쓰면 체감속도가 이론상 5배 높아지므로 다른 점을 바로 체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영상 편집을 하시는 분들은 500메가 이상은 기본적으로 써야 된다고 봐요. 재택근무자, 줌 강의를 하는 경우에도 추천드립니다. 보통 대부분 가정에서 500메가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더라고요. (좋다기 보다는 각 통신사에서 많이 미는 것 같아요. 이건 개인적 추측입니다)
1기가 (1 Gbps)
- 업로드, 다운로드 속도 가장 빠름.
- 복잡한 업무 빠른 처리 가능.
- MMORPG류 등 렉 걸리지 말아야 할 게임에서 딜레이 없음.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음)
- 영상 편집 등으로 업로드, 다운로드가 많은 헤비유저.
- 유튜버, 스트리머.
1기가는 명실공히 현재 가장 빠른 인터넷입니다. 초창기에 k 모 통신사에서 이걸 엄청 밀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가입했었어요. 20배 넘는 속도가 나온다고 자신만만하게 밀었지만 결과는 현재 실제 속도는 700메가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1기가의 속도가 정말로 실현되려면 아직 멀은 것 같습니다. 대신 대역폭이 넓으므로 위에 쓴 대로 대식구에게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가 빠릅니다. 게임, 영화 등의 고용량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때에도 아주 빠릅니다. 그래서 유튜브나 영상편집을 하는 분들이 쓰기 편하다고 많이 선택하더라고요. 4K, 8K 영상도 원활하게 재생되며 끊김도 없습니다.
특히 게임은 핑이라고 서버와 pc 간의 반응속도가 중요하죠. 그래서 게임 인터넷 속도가 조금도 딜레이 없길 바라신다면 500메가부터 1기가까지를 추천합니다. 조금 돈을 더 내면서도 실제 속도가 안 나와도 뭐 어쩌겠어요! 상대방을 압살 하려면 빠른 핑은 필수 아닙니까?
1기가의 단점
그러나 일단 1기가는 현재 약 700Mbps의 속도가 한계선입니다. 실제로 재어본 결과도 그랬습니다. 그래서 오직 속도로만 봤을 때 1기가를 충분히 즐길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타 통신사는 모르겠지만 제가 썼던 KT는 확실히 700선의 속도만 잡히더라고요. 그러면 결과적으로 500메가와 체감상 속도 차이가 크지 않게됩니다.
그러니 대가족, 헤비유저를 제외한 일반 가정에서 1기가를 고르는 것은 조금 오버스펙이 아닌가 싶습니다. (실제로 상담원도 그렇게 이야기하더라고요)
사는 지역에 따라 같은 속도도 다르게 나온다
사실 인터넷 속도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사는 지역'입니다. 가끔 어떤 곳은 속도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 곳이 있고 어떤 곳은 원활해서 적은 양으로도 편한 곳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아파트, 주택가, 신도시 등 도심은 광케이블이 잘 되어 있지만 외곽지역, 농어촌 지역은 속도가 느려지기도 합니다. 비대칭형도 많아 업로드, 다운로드 속도가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런 건 한국통신 쪽이 비교적 균일하게 조성해 놓았다는 말이 있지요)
이건 개인이 어떻게 할 수가 없는 부분이지만 또 체크해 볼 수 있는 것이 있어요. 바로 본인 현재 쓰는 인터넷 속도를 체크해 보는 것입니다. 가입 후 인터넷 속도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면 각 통신사에 문의해 보시는 게 좋을 듯.
한 줄 요약 : 가족 적으면 100메가도 무난. 아직 1기가는 제 속도 안 나오고 깎임. 일반 가정은 100~500메가가 무난한 편.
인터넷 속도 체크하는 법
인터넷 속도를 정할 때 가입 팁.
작은 팁이지만 이런 방법도 있습니다. 500메가와 1기가 중 뭘 할지 고르기 힘들다면 500메가를 먼저 선택합니다. 그리고 난 뒤 느리다 싶으면 1기가로 상향조정하는 거예요. 통상 500메가와 100메가는 요금제가 차이가 많이 나는 편입니다. 하지만 1기가와는 그리 큰 차이가 나지 않거든요. 그래서 먼저 비교적 적은 500메가를 가입하신 후에 늘려도 늦지 않습니다.
팁 치고는 당연하지 않나 싶으시죠? 저는 이걸 나중에 알았고 그때 생각났다면 좋았겠다 싶어서 한번 써봤습니다. 3년째 되니까 요금제 신규약정, 재약정을 하는 게 저는 너무 귀찮았거든요. 사은품 문제나 요금문제를 생각하니까 골치가 아프고 괜히 전화하기 싫어지고 그래서 차일피일 미루게 되더라고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즐거운 인터넷 생활 하세요!
'리뷰 앤 리뷰 > IT 와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수익이 떨어진 이유 (ft. 애드센스 클릭수 감소) (4) | 2023.07.12 |
---|---|
사이트가 안 들어가질 때 해결방법 6가지 (HTTP ERROR 400) (0) | 2023.06.18 |
컴퓨터에서 음성으로 글쓰는 법 (ft. ) (1) | 2023.05.22 |
에어팟 3세대 vs 에어팟 프로 2세대, 프로 2를 고른 이유 (1) | 2023.05.06 |
컴퓨터와 에어팟 연결하는 방법 (0) | 2023.05.04 |
댓글